다음은 자본에 대해서 설명 하겠다. 자본(순자산)은 다들 알고 있을꺼 같긴 한데 설명은 한번 하겠다. 자본은 내 돈을 의미한다.
자산 = 자본 + 부채
● 자본금 - 주식상장을 할때 투자자들과 주주들로부터 출자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한 금액이다. 자본금 밑에 우선주와 보통주 자본금이 있을 것이다. 말 그대로 초기 우선주와 보통주의 금액이다. 굼금할꺼 같으니까 알려주지만 그렇다 하고 넘어 가거라 큰 의미 없다.
● 주식발행초과금 - 자본금은 초기의 가격이다. 그러면 현재 주식의 가격차이는 멀로 나타내나? 주식발행초과금으로 나타낸다. 가치가 올랐다는 것만 확인하면 된다.
● 이익잉여금 - 재무상태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이 부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잉여금, 나중을 위해 돈을 보관 해놓 놓는 금액이다. 앞에 이익이 붙었으니까, 이익에서 잉여를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이 당기순이익을 쓰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배당금 지급, 자사주 매입, 이잉잉여금 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워렌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해서웨이가 왜 최고의 기업이 됐는지 아나? 바로 이익잉여금 떄문이다. 워렌버핏은 직물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를 인수 했다. 그리고 나서 배당금을 완전히 끊어버리 것이다. 그 결과 버크셔해서웨이는 이익의 100%를 이익잉여금으로 쌓아 놓을수 있엇고, 몇년을 그렇게 자금을 모은다음 보험회사를 인수 했다. 그리고 또 배당금을 없애 100%의 이익을 잉여 했다. 그걸 반복했고 그 과정에서 버크셔해서웨이는 투자회사가 됐고, 천문학적인 자금을 획득 하였다.
이익잉여금은 아주 중요하다. 이와같이 장기적으로 돈을 벌어다 주는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이익잉여금을 보는 것이다. 제발 소문주 같은거나 쳐 사지마라 소문내는 사람을 둘러보아라 거지인지? 부자인지? 부자라면 들어줄 용의는 있지만, 거지라면 그냥 무시해라. 그리고 세상은 니가 돈 버는걸 싫어한다. 니가 돈을 벌수 있는 법은 나랑같이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다. 이상한 소문 듣지마라. 한두번은 맞을수 있겟지만, 반복하면 반드시 파탄난다.
생각을 해봐라. 아무것도 없는 니가 돈을 쳐 버는게 공정한 세상인가? 공정이란 말을 들이 밀라면 주제파악을 해라. 니가 돈을 벌 만큼의 지식과 경험이 있는지....